[G벨리뉴스 유영준 기자] 교육전문가들이 뽑은 초등학교 적응의 핵심 요인이 바로 대인관계 및 커뮤니케이션이다. 새롭게 만나는 선생님과의 관계, 갑자기 늘어난 학급 친구들 속에서 교우 관계, 그리고 이 모든 상황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부모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의 관건이라 한다.

이쯤 되면 ‘관계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하지?’ 의문이 들것이다. 성공적인 관계를 이루려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고력과 표현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즉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교육열로 전국에서 손꼽는 분당 정자동에 이런 모든 고민을 체계적으로 해결해줄 어린이 전문 분당 어린이스피치학원이 있어 관심이 뜨겁다. 발표용 스피치만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스피치 학원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3월 새 학기를 앞두고 자녀들의 대인관계 문제로 고민이 많을 학부모를 위해 찾아가 보았다.

사진 - 판교스피치 어린이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사진 - 판교스피치 어린이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분당 어린이스피치학원이라면 웅변학원을 말하는 것인가.
- 그렇게 오해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 이제 단순히 1인 연설 스피치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상호 소통이 중요해진 시대이기 때문이다. 소피아는 철학을 의미하는 “필로소피(philosophy)”에서 따온 이름이다.

소피아는 화술적인 테크닉만 가르치지 않는다. 철학적인 고민과 예술, 역사, 시사, 독서, 인문학 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교육한다. 소피아의 모든 교재에는 이러한 인문학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1~6학년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중학생의 경우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1:1로 맞춤형 개별 수업을 받는다. 또 정부 누리과정에서도 개별발표 수업이 필수로 포함되어 있다 보니 최근에는 유치원 학부모들의 문의도 이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사진 - 판교스피치 어린이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수업 준비
사진 - 판교스피치 어린이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수업 준비

정자동 어린이스피치소피아에서는 어떤 차별화된 수업이 진행되는가.
- 우리 교실에서 3대 금지어가 있다. “몰라요, 그냥요, 없어요”가 그것이다. 아이들에게 처음 자신의 생각을 물으면 가장 많이 대답하는 말이다. 소피아에서 포기란 없다. 여기서부터 우리 수업의 시작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을 자리에서 일어나 연극으로, 춤으로, 미술로, 노래로, 놀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모든 장치들이 준비되어 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 기발한 자신만의 생각을 말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에게 생각지 못한 다양한 답변을 들을 때마다 교육자로서 역시 이 교육을 시작하기 잘했다는 보람을 매일 느낀다.

간혹 학교생활에서 실제로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많이 느껴서 소피아를 찾아온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특별히 신경을 써서 고민을 많이 하고 교사들이 집중적인 회의도 진행한다. 일단은 문제가 된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고, 또 그에 맞는 적절한 표현 방법 등을 제시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위해 소피아는 선생님과 함께 갈등 상황 즉흥극으로 빠져 들어간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 스스로 자신만의 표현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교육방법이다.   

무엇보다 이제 앞으로 마주할 다양한 새로운 상황 속에서도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표현 훈련도 반복적으로 진행된다. 갈등 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하기 때문에 매 순간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몸으로 익히는 것이다.

사진 - 분당키즈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수업 준비 모습
사진 - 분당키즈스피치 소피아 정소영, 변가희 대표 수업 준비 모습

정자동 어린이스피치소피아에 대해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나
- 우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피아의 교육을 전달하고 싶다. 첫 번째로는 유튜브를 통해서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있었던 에피소드, 대인관계 문제 유형 등을 소개하고 싶고 두 번째로는 이러한 콘텐츠를 잘 모아 책으로 출간하여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일이다.

세 번째로는 현재는 분당에서만 교육을 진행하는데 앞으로 전국 어디라도 외부 강의를 나가 더 많은 아이들에게 이 교육을 체험하도록 하고 싶은 꿈이 있다. 마지막으로는아이들의 소통은 부모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

앞으로 유튜브나 대외 강연 등을 통해 더 많은 학부모와 학생분들과 직접 소통할수 있길 소망한다.

성남 어린이스피치 소피아는 진심을 담은 교육이 아이들을 훌륭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또 그 아이들이 성장해 사회 구성원으로 어떠한 역량을 펼쳐나갈지 성남 어린이스피치 소피아 교육을 주목할 만한 이유이다.

분당키즈스피치 소피아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해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