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유영준 기자] 우리나라는 2017년부터 고령인구 비율 14%를 넘기며 고령화사회가 아닌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통계청, 2017 인구주택 총 조사) 출산율이 지금과 같이 유지될 경우 2026년에는 65세 인구가 20.8%에 달하여 초고령 사회가 시작될 것이다. 이에 따라 요양보호사에 대한 사회적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육기관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최근 일부 교육기관이 부실 판정을 받아 언론의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 가운데 현장 중심형 교육을 지향하며 요양보호사 교육에 내실을 더한 기관이 있어 학생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다. 바로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강서요양보호사교육원 겸 마곡요양보호사교육원 <더 나은 요양보호사교육원>이다.

발산요양보호사교육원 <더 나은 요양보호사교육원>은 소위 ‘빡센 교육원’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단순히 자격증 취득에만 의의를 두지 않고 실무에 나가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기본 요건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직접 문은주 원장을 만나 물어보았다.

사진 - 마곡요양보호사교육원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 문은주 원장
사진 - 마곡요양보호사교육원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 문은주 원장

더 나은 요양보호사교육원 교육의 차별점은?
- 실무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생들이 10일이라는 현장 실습 시간 내에 실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익히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최근 들어 오랫동안 투병을 하시다가 가정에 돌아와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 상황이다. 이 경우 기관절개 튜브를 삽입한 상태라거나, 비위관, 유치도뇨관 등을 삽입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관들의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발생될 수 있는 건강문제들을 예방관리하는 것은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더나은>에서는 중요한 실무에 대해서는 1:1 실습교육을 통해 학생이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진행한다.

또 <더나은>에서 예산을 마련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초청 무료 특강을 다양하게 진행한다. 심폐소생술, 근막이완술, 실버웃음봉사자 교육 등의 특강이 마련된다. 특히 고령의 독거노인 중에는 우울증을 앓는 분들도 많아 요양보호사의 관찰이 더욱 필요하다. 그래서 자살예방 목적의 ‘게이트키퍼’교육도 진행 중이다. 이러한 특강프로그램은 현장의 요구를 조사하여 마련된 것이기 때문에 실무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취업 시 이력서에 기재하여 학생의 취업률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사진 - 강서요양보호사교육원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 문은주 원장 교육 현장
사진 - 강서요양보호사교육원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 문은주 원장 교육 현장

재직자와 전문가를 위해 야간과 주말과정도 있다고 들었다.
-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이직 의사가 있는 분들을 위해 재직자(야간) 과정을 진행 중이다. 야간반은 주간반에 비해서는 젊은 분들이 많다. 또 주말에는 기존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이 요양보호사 자격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가 과정을 마련했다. 이런 분들은 요양보호사를 관리하는 리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양보호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고자 수강하는 분들이 많다. 이분들은 요양보호사와 협업이 필요하신 분들이기 때문이다.

주말 과정은 시행되는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강원도 평창, 경기도 이천 등 멀리서 오시는 분들도 있다. 야간반과 주말반이 개설되어 있어 전체 수강생 연령이 평균 47세 정도로 타 기관에 비해서 낮은 편이다.

사진 - 강서요양보호사교육원 실버웃음봉사자훈련특강 교육 현장
사진 - 강서요양보호사교육원 실버웃음봉사자훈련특강 교육 현장

어떤 요양보호사를 길러내는 것이 목표인가?
- 존엄케어라는 용어가 있다. 환자를 돌봄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존중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뜻한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만큼 요양보호사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또 요양보호사들이 어르신들의 마지막 순간을 지켜보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존엄케어를 통해 어르신을 존중하고 어르신 삶의 질을 향상하는 일에 진정성 있게 임하는 요양보호사가 되면 좋겠다. 더불어 요양보호사 스스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강사들은 교육원 교육기간 내내 교육생들에게 행복감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발산요양보호사교육원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은 강서요양보호사자격증과 마곡요양보호사자격증과 같이 강서 지역에서 요양보호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최적화된 교육원이다.

마곡요양보호사자격증 <더나은요양보호사교육원>은 폭넓은 교육 인프라와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요양보호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실무와 내실은 물론 자격증(강서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기에 훌륭한 교육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