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G밸리뉴스 윤선미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선 심리상담사자격증이 포함된 30가지 온라인강의를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나 강의시청 및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시 자동으로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0원으로 조정돼 선택과목을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자격시험에 통과할 경우엔 12급 자격증도 동시 취득이 가능해 단기간 내에 스펙업을 하기도 수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유망자격증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포트폴리오 등에도 기재해 활용할 수 있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자원봉사활동서의 인증관리와 헌혈실적연계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한 자원봉사포털이다. 특히나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선 유사한 봉사포털인 1365자원봉사센터와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 봉사실적을 연계할 수도 있어, 서비스분야의 취업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언급된 1365자원봉사센터 역시 VMS와 유사한 자원봉사포털로, 나이스를 비롯해 두볼 청소년자원봉사 등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1365자원봉사센터에선 개인과 단체의 봉사활동 확인서를 조회하거나 자원봉사 확인서 등의 발급에 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으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시설의 봉사조회도 가능하다.

복지넷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채용정보나 지역별 행사 및 교육실습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털이다. 비슷한 복지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포털로,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은 저소득층의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이나 장애인복지카드 재발급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봉사활동 관심자들의 자기개발을 비롯한 관련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과정을 준비했다. 해당 과정은 내담연령별로 구분돼 지역별 학교·병원·교회 등에서 근무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배워볼 수 있으며, 각 집단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과정은 내담자와의 친밀도를 높이는 이점도 있다.

유사한 종목으론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해당 자격과정은 치유매개별로 구분되어 컬러링북·애착인형·빗소리ASMR·그림그리기 등 내담자의 취미생활과 연관지어 상담을 이끌어 간다.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가베·프뢰벨·몬테소리 등은 어린아이나 노인들에게서 맞춤형 심리상담을 진행시킬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로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관련분야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기여하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격증 취득신청 문의 및 발급절차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홈페이지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 톡톡, 1:1게시판, 대표전화 무료상담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