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최근 정부가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퇴근 후 자신들만의 취미활동을 가지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또한,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자 취미 활동을 가지려는 직장인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우리 주변에서는 다양한 공방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는다면 취미 활동을 넘어 창업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금액적으로 시간적으로 의미 없는 시간이 될 수 있기에 전문가가 교육하는 전문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나만의 특별한 취미를 갖는다면 그보다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삶이 풍요로워질 것이다.

부천시에 위치한 가구공방 제이어스 수제가구공방은 나만의 특별한 핸드메이드 가구를 만들고 판매하는 공방이다. 퀄리티 높은 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요즘 관심이 높은 수제가구공방이라는 특별함으로 이색데이트코스로도 유명하다.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가구를 만든다는 것은 그 의미만으로도 특별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이어스 수제공방의 이주성 대표를 찾아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부천가구공방 제이어스 대표 이주성
사진 - 부천가구공방 제이어스 대표 이주성

목공방 제이어스 수제공방은 어떤 곳인지
- 가구 수제 공방이다. 많은 분들이 자신이 직접 만든 가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호기심이나 관심이 있어 찾아오시는 분들 대부분이 가구를 만들어본 적이 없거나 처음 접해보신 분들이 많다. 이에 저희는 전문적인 손길로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게끔 제이어스공방만의 매뉴얼을 통하여 옆에서 돕고 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진행해보면 쉽고 재밌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사진 - 부천이색데이트코스로 유명한 제이어스 수제공방
사진 - 부천이색데이트코스로 유명한 제이어스 수제공방

제이어스 수제공방의 교육 커리큘럼이 궁금하다
- 제이어스 수제공방 커리큘럼에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첫 번째, oneday class는 원목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배워서 하루 2~3시간 동안 작업하여 직접 만든 제품을 바로 가져갈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간단한 플레이팅 도마나, 요리용 도마 원목 소품 또는 필동 및 휴지 케이스, 원목 숟가락, 젓가락, 각종 다양한 모양의 컵과 접시, 그릇, 쟁반 등 원목으로 제작할 수 있는 각종 소품들이 있다. 커플들과, 부모님과 함께 오시는 분들이 많으며, 혼자서도 많이 찾으셔서 각자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가치 있는 상품을 만들어 가신다.

두 번째, 취미 반 같은 경우 말 그대로 간단하고 쉽게 교육함으로써 어려움 없이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가구제작 입문과정이다. 목재 특성과 가공기술, 기계 및 전동공구 사용법, 도면 보는 법을 배우고 이 과정이 끝나면 테이블 제작과 목재가공, 목재조립, 완성 및 마감공정을 배우게 된다. 수업 일정은 월·화·수 8회, 주 2회 3시간이며 수업 정원은 전문가 집중반과 같은 8명이다. 교육 커리큘럼은 1주 차부터 8주 차로 단계 별로 배우게 된다.

세 번째, 단기간에 가구제작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전문가 집중 반은, 전문적인 제작 이론과 제작 기술, 디자인, 프로그램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목공 경험이 전혀 없어도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가구와 구조 역학을 배우며, 더욱 견고하고 퀄리티 높은 가구를 만들기 위해 못으로 고정하지 않고, 주로 원목 짜임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하고 있다.

수업 일정은 4개월 동안 토요일과 일요일 16회로 주 1회 6시간이 교육이고 최대 정원은 8명까지 가능하다. 1주 차에 이론 수업과 기계사용 설명, 연습 가재 뽑기, 톱질이 들어가며 교육 시간을 수료할수록 점차 전문가 수준의 기술력을 습득할 수 있다. 마지막 15주 차에는 상판 하부 및 샌딩과 오일칠 조립 후 상판 샌딩을 배우게 된다.

네 번째, 창업반은 6개월간 매일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 취미반과, 전문가반 모든 교육과정을 받고 난 뒤, 제이어스의 설계실에서, 도면을 직접 설계하고 가구제작을 할 수 있게 창업반만의 퀄리티 높은 기술과 노하우를 가르침으로서, 스스로 공방을 차리고 창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정이 준비되어있다.

사진 - 제이어스 수제공방 초등학교 DIY목공체험학습 모습
사진 - 제이어스 수제공방 초등학교 DIY목공체험학습 모습

마지막으로 목표나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많은 분들이 핸드메이드에 대한 가치를 쉽고 저렴하게 생각한다.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제품은 그만큼의 값어치가 나간다고 생각하지만, 공방에서 만드는 핸드메이드 제품이 가격이 고가면 거부감이나 불편함을 느낀다. 물론 사람마다 취향과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수 없으며 강요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정성과 노력은 어느 제품이든 동일하다. 누가 만드냐가 중요한 것이 아닌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었고 어떠한 노력을 더해 만들었는지가 중요하다. 저희 제이어스 수제공방은 누구보다 열정있게 제품을 만들며, 교육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함께 즐기고 뜻 깊은 시간을 보냈으면 한다.

앞으로도 제이어스에서 정성껏 준비한 맞춤 교육으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을 꼭 선물하고 싶다. 저희를 찾는 분들에게 매일 똑같은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나 제이어스 수제공방에서 함께 에너지와 성취감을 느끼시고, 그 시간 속에서 힐링이 되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