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설탕, 저탄수화물로도 맛있는 빵을 만들다
상태바
무설탕, 저탄수화물로도 맛있는 빵을 만들다
  • 김노을 기자
  • 승인 2020.05.2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양식방 김주희 대표

[G밸리뉴스 김노을 기자]다이어트를 위해 가장 먼저 조절하게 되는 것이 ‘밥, 빵, 라면 등 탄수화물을 먹지 않겠다’는 선언이다. 그런데 빵 맛을 익히 아는 우리들이 어찌 빵을 먹지 않고 살 수 있겠는가. 일주일을 힘들게 참다 빵을 집어 드는 순간 참지 못하고 두 세배 과식을 하고 만다. 이런 악순환에서 우리를 구원해 줄 대안 베이커리가 있어 사람들의 반응이 뜨겁다.
 
무설탕, 글루텐 프리, 저탄수화물, 키토제닉을 위한 빵만 만드는 곳. 홍제천로에 자리 잡고 있는 비건빵 <금양식방>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금양식방>은 키토제닉과 비건빵으로 이미 사람들로부터 크게 사랑받고 있는 곳이다. 최근 키토제닉, 비건빵으로 키토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금양식방>을 찾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키토 베이커리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자세한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사진 - 키토제닉 비건빵 금양식방
사진 - 키토제닉 비건빵 금양식방

금양식방은 어떤 곳인가.
- 금양식방은 수제 키토(keto) 베이커리다. 당질을 제한하고, 설탕 Zero, 밀가루 Zero의 건강한 빵과 디저트를 만드는 회사다. 키토제닉(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을 하는 사람이나 당뇨환자, 알레르기에 민감한 유아 및 어린이, 비건(완전 채식주의자) 분을 위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금양식방을 시작하게 된 건 친한 친구들 몇몇이 모여 건강한 빵을 만드는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다. 국내에 키토제닉이라는 개념이 들어오기 5-6년 전부터 이미 우리는 실천을 직접 만들어서 먹어보며 체험을 했다. 키토제닉 식단을 하면 실제로 몸에 좋은 변화가 느껴지고 속이 편안해졌다. 그래서 시중의 먹거리 중에서도 몸에 가장 해롭다고 알려진 ‘디저트류’부터 건강한 방식으로 만들어보자는 발상에서 본격적으로 베이커리 메뉴를 만들기 시작했다.
 
사실 기존의 밀가루, 계란, 설탕 등을 사용하면 빵을 저렴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데 그런 재료를 다 배제하다 보니 쉽지만은 않았다. 제품 하나하나 만들 때마다 최상의 건강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원료를 고를 때도 과학 논문도 모두 살펴보고 이 원료가 과학적으로 안정성이 입증되었는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꼼꼼하게 확인 후 성분에 문제가 없는 것만 재료로 사용한다. 또 설탕 대신 에리스톨이나 스테비아라는 안전한 재료들을 넣어서 단 맛을 내고 있다. 몸에 좋지만 맛도 좋아야 한다는 신념이 있어 여간 고생을 한 것이 아니다. 그래도 마음과 뜻이 맞는 친구들 세 명이 모여서 하다 보니 힘도 되고 각자 맡은 역할을 잘 해줘서 시너지를 많이 내고 있다.

우리는 더 건강하고 편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편안함 속에서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이고 기발한 생각들을 이야기 나눌수 있고 그 생각들을 함께 실현해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에서 저희의 건강한 여정이 시작되었다.

사진 - 금양식방의 제품 모습
사진 - 금양식방의 제품 모습

금양식방 인기 메뉴를 소개해 달라.
- 아무래도 식사류인 <금양식빵>이 인기가 가장 좋다. 금양식빵은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데 맛도 좋고 모양도 좋은 빵이다. 일반 빵과 비교해도 맛이 뒤처지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만든 빵이기에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이다. 건강한 식사를 위한 좋은 대안이다. 
 
이번에 새로 출시된 빵 중에 비건 키토빵을 줄여 <비키빵>이 탄생했다. 비건을 하는 분들은 우유나, 계란 등 동물성 제품을 아예 못 먹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메뉴가 매우 제한적이다. 그런데 비건, 키토제닉 하시는 분들이 마음 놓고 드실 수 있는 빵이 나와 반응이 좋다. 
 
블론디 케이크류도 인기가 많다. 이 빵은 냉장고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해서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그래서 미리 많은 양을 주문해서 냉동했다가 해동해서 시원하게 드시는 분들도 많은 메뉴다.
 
저희 식빵은 다른 키토 베이커리에서 파는 것에 비해 거의 세배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고, 스콘이나 비키빵도 여타 키토 베이커리에 비해 많이 저렴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금양식방을 찾아주시거나 온라인 주문해 주시는 분들은 거의 다 재구매를 하시는 기존 고객분이다. 그만큼 한번 맛보면 충성도가 매우 높아지는 브랜드다.

사진 - 키토다이어트 금양식방
사진 - 키토다이어트 금양식방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 금양식방의 건강한 빵이 소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모든 분들이 드실 수 있는 빵이었으면 좋겠다. 이 때문에 매번 빵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좋은 재료를 쓰다 보니 단가를 낮추기가 어렵다. 그래서 불필요한 마케팅비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최대한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배송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꿈도 갖고 있다. 먹는 것을 배달하는 것이라 온도에 민감해서 더운 시기에는 어쩔 수 없이 스티로폼 박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더 건강한 배송 방식을 찾는 중이다.

현재 수제 젤리 펀딩이 예정되어 있고 매장에서는 무설탕 건강한 커피, 건강한 음료 런칭도 준비하고 있다. 저희는 다른 건강한 먹거리를 계속해서 개발하여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 계속 성장해 <금양식방>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빵이라는 것을 고객들이 믿고 고를 수 있는 그런 신뢰할만한 브랜드가 되고 싶다.

금양식방의 빵은 탄수화물은 최저로 넣고, 지방의 경우 코코넛유와 같이 건강한 지방을 사용한 빵이다. 또 빵에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장내 미생물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다. 평소에 일반 식빵을 먹고 소화가 잘 안된 분들, 탄수화물 대신에 다른 단백질을 섭취하고 싶은 분들, 아직 민감한 유아·어린이들이라면 금양식방을 먹어볼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