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전면 온라인 진행으로 변경
상태바
제15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전면 온라인 진행으로 변경
  • 김가람 기자
  • 승인 2020.05.2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제공
사진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제공

[G밸리뉴스 김가람 기자]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온·오프라인 박람회로 열릴 예정이었던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 주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 주관의 ‘제15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28일 발표에 따라 전면 온라인 박람회로 변경돼 진행된다.

이에 따라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누리집을 통해 참관을 사전 예약한 사람에 대해서는 공단에서 개별 연락을 통해 온라인 관람을 안내할 예정이다.

보조공학기기는 장애로 상실되거나 떨어진 신체기능을 보완해서 장애인이 안정적으로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기다.

이번 박람회 주제는 장애인 의무고용 시행과 공단 창립 30년 주년을 기념해서 ‘장애인 고용 30년, 보조공학으로 날개를 달다’로 정했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온라인 박람회 형식으로 운영한다.

먼저, 국내외 62개 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모두 208점의 기기를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 중에는 기립이 가능한 작업용 전동의자차, 회의 중 특정 소리만 들을 수 있는 소리증폭기 등 4차 산업과 관련된 보조공학기기가 포함되어 있다.

사진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제공
사진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제공

또한 비대면 관람을 돕기 위해 유튜브 ‘핸풋 티브이(핸풋TV)를 통해 5월 18일부터 주요 보조공학기기를 소개한다. 1인 방송 유튜버(크리에이터)가 박람회 현장을 다니며 ‘보조공학기기 전시 및 직업체험관’ ‘장애인 인식개선 토크쇼’ 등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간 재생(스트리밍)으로 온라인 중계할 예정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축사 영상에서 “이번 박람회는 장애인 직업 생활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를 널리 알림으로써 장애인 고용 확대와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비대면 방식 도입을 통해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선호도가 높은 젊은 세대나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15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에서 소개되는 보조공학기기는 ▲기립이 가능한 작업용 전동의자차 standup wheelchair ▲회의 중 특정 소리만 들을 수 있는 소리증폭기 로저 세렉트/펜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든 확대 독서기 아이러뷰-13 ▲모바일기기와 연동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용 스마트 글라스 포인터 ▲시각장애인용 물품추적이 가능한 소형기기 강한손 티티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