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노을 기자] 최근 묻지마 범죄가 늘어나면서 이제 현대사회에서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혀 가고 있다. 특히 묻지마 범죄는 사회적으로 힘 있는 남자보다 힘이 약한 여성이 범죄 대상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통계로 봐도 확연히 드러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 따르면 지난 2017년도 절도·살인·강도·성폭력 등 주요 강력 범죄 중 여성 성폭력 피해자는 2만 9272명으로 남성(1778명)보다 16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많은 여성들은 스스로 나 자신을 지키고자 각종 무술이나 호신술을 배우는 경우가 크게 늘어났다. 국내 흉악범죄 피해자 10명 중 9명이 여성이기 때문에 어쩌면 이러한 현상은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여성호신술 KKM크라브마가블랙펄은 성남시 정자동에 위치해 성남 인근에서 유일하게 이스라엘의 군사무술인 크라브마가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정자동MMA KKM크라브마가블랙펄은 강함을 원하는 남자들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약자로 분류 되는 어린이·노인·여성들에게 현실적으로 자신의 몸을 스스로 보호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호신 기술들을 알려주고 있다. 때문에 정자동에서 주짓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더 많이 찾고 있다. 여성호신술을 배울 수 있는 정자동MMA KKM크라브마가블랙펄 심지민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여성호신술 KKM크라브마가블랙펄 심지민 대표
사진 - 여성호신술 KKM크라브마가블랙펄 심지민 대표

KKM크라브마가블랙펄센터는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 우선 KKM크라브마가블랙펄센터를 소개하기 전 크라브마가는 어떤 운동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크라브마가는 이스라엘 방위군과 이스라엘 안전 보장군을 위해 개발된 군사 자기 방어 체계의 하나로 실질적인 전투 훈련과 더불어 복싱, 레슬링, 아이키도, 유도, 공수도를 기원으로 하는 기법들의 장점을 집약한 운동이다. 분쟁 국가인 이스라엘에서 개발 된 운동이어서 실제 상황에서 최대한의 효율성을 가져가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 운동이다. 한 마디로 실전 근접 전투술이다.

요즘 묻지마 범죄가 심심치 않게 일어나는데 나 자신을 보호하는데 특화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많은 여성분들이 호신술을 배워본 경험이 있을 것인데 단순히 정해진 상황에서 배우는 것이 아닌 크라브마가는 어떤 상황에, 어디에서, 누구한테 등 구체적인 시뮬레이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운동이다.

커리큘럼 자체가 카테고리도 다양하고 묻지마 범죄가 일어나면 협회에서 그에 맞게 커리큘럼이 업데이트 된다. 약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간다. 위험상황의 대처를 배우고 익히며 보다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다.

KKM(대한크라브마가협회)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어 동양인에게도 적합한 커리큘럼을 연구,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 보급에 앞서고 있으며 본 센터 또한 KKM이 지향하는 교육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사진 - 정자동MMA KKM크라브마가블랙펄
사진 - 정자동MMA KKM크라브마가블랙펄

크라브마가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대표님에 대해서 소개한다면
- 저는 서울시 대표 태권도 시범단 출신으로 의전 경호, 보안 활동, 헌병특임대 교육, KKM크라브마가 인스트럭터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태권도, 유동, 특공무술, 검도, 복싱 등 다양한 무도 단증 및 지도자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 들어온 스포츠 리듬 트레이닝이라는 프로그램 레벨 2 인스트럭터 자격도 보유하고 있다. 리듬 트레이닝이란 리듬 안에서 운동기능 협응력, 민첩성 등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 도입돼 현재 프로 농구단 등 엘리트 선수들이 진행하고 있다. 실제 사례로 같은 인스트럭터로 계시는 골프 지도자 분이 계시는데 리듬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골프에 특화시켜 훈련을 진행하여 우승 선수를 배출하셨다. 

저 역시 크라브마가에도 잘 어우러질 수 있다고 생각해 커리큘럼에 사용하고 있다. 음악을 이용한 프로그램이나 브레인 트레이닝 등 많은 프로그램을 활용 수업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이 외에 부상시를 대비한 스포츠 마사지나 스포츠 테이핑 자격도 보유하고 있다. 

사진 - 정자동 주짓수 KKM크라브마가블랙펄
사진 - 정자동 주짓수 KKM크라브마가블랙펄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나 운영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센터인 만큼 더 많은 노력으로 더 많은 분들과 좋은 인연으로 함께 땀 흘리며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다. 아직까지 크라브마가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앞으로도 크라브마가라는 운동이 정말 좋은 자기방어시스템이자 어렵지 않고 즐거운 운동이라는 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크라브마가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저희 센터에도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연령대가 굉장히 다양하다. 그만큼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좋은 운동이다. KKM크라브마가블랙펄을 방문해 자신이 변해가는 과정을 느껴보셨으면 한다.

또한 KKM크라브마가블랙펄이 추구하는 방향은 운동도 좋지만,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단 하루 땀을 흘리고 가시더라도 언젠가 되돌아봤을 때 추억이 될 수 있는 곳이 됐으면 한다. 체육관이라는 딱딱한 공간이 아닌 언제나 반갑고 정겨움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모두가 KKM크라브마가블랙펄에서 좋은 인연을 만들어갔으면 하는 게 작은 바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