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14를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으로 지난달부터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제공중이라고 밝혔다.

iOS 14은 아이폰 경험을 재구상해, 아름답게 설계된 위젯과 앱 보관함으로 홈 화면을 업데이트하고, 앱 클립스(App Clips)를 통해 앱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시니어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홈 화면에 대한 사상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를 통해 iOS 14로 이를 더 강력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선호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만들기 위해 개발자들이 위젯과 앱 클립스를 적극 활용해 선보일 참신한 방법들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롭게 설계된 홈 화면 페이지

새로운 위젯은 때에 맞는 정보를 한 눈에 나타내며 어느 홈 화면 페이지에도 다양한 크기로 추가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위젯의 스마트 스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스마트 스택은 시간, 위치 및 활동을 토대로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적절한 위젯을 표시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오전에 뉴스 위젯을, 낮 동안에는 캘린더 행사를, 그리고 저녁에는 피트니스 요약을 볼 수도 있다. 홈 화면 페이지는 업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및 기타 관심 분야의 앱 및 위젯을 표시하도록 맞춤 설정될 수 있다.

홈 화면 페이지의 끝에는 앱 보관함이 있는데, 사용자의 모든 앱을 하나의 깔끔하고 찾기 쉬운 방식으로 자동 정리하고 현재 유용할만한 앱을 지능적으로 표시하는 새로운 공간이다. 사용자들은 또한 앱 보관함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홈 화면 페이지를 숨길 수 있다.

수신 전화 및 시리(Siri)에 적용되는 완전히 새로워진 콤팩트한 디자인

걸려오는 페이스타임(FaceTime) 및 전화 통화와 시리 사용은 완전히 새로워진 콤팩트한 디자인을 채택해 사용자들이 하고 있던 것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화면 속 화면이 지원되어, 사용자들은 이제 또 다른 앱을 이용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페이스 타임 통화를 받을 수 있다.

앱 클립스(App Clips)를 통해 앱을 탐색하고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

앱 클립스는 앱의 작은 일부로, 필요한 순간 탐색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특정 제품이나 비즈니스와 연계되어, 테이크아웃 주문이나 주유 등 특정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몇 초 내로 로딩된다. 앱 클립 코드를 스캔하거나 NFC 태그 및 QR 코드를 통해 쉽게 탐색 및 접근할 수 있고, 또는 메시지 내에서나 사파리에서 공유될 수 있으며, 이 모든 기능에 앱에서 기대하는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가 적용된다.

강력한 업데이트가 이뤄진 메시지 앱

메시지 앱은 친구 및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제 연락을 유지하고 중요한 메시지에 빠르게 접근하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메시지 목록 상단에 대화를 고정할 수 있고, 멘션 및 메시지별 답변을 통해 활발한 그룹 채팅을 쉽게 따라갈 수 있으며, 이미지나 이모티콘을 이용해 그룹 사진을 설정함으로써 대화를 더 맞춤 설정할 수 있다. 메시지 내 새로운 미모티콘 옵션에는 추가적인 헤어스타일, 모자, 마스크 등이 제공되어 더욱 폭넓고 다양해진다.

친환경적으로 탐험하는 방법과 새로운 가이드를 제공하는 지도 앱

지도 앱은 새로운 자전거용 길찾기, 전기차 경로 및 맞춤 설정된 가이드를 통해 탐색과 탐험이 더욱 쉬워진다. 자전거용 길찾기는 오르막길, 거리의 혼잡도 및 경로 내 계단 존재 여부를 고려한다. 전기차 경로에는 현재의 차량 충전 정도 및 충전기 유형을 토대로 계획된 경로를 따라 충전소가 추가된다. 가이드는 신뢰할 만한 자료에 의해 도시 내 가볼만한 곳을 하나의 맞춤 설정된 목록으로 제공한다. 가이드를 통해 인기 있는 관광지를 찾고, 레스토랑을 탐색하며, 공신력 있는 브랜드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추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AirPods을 위한 강화된 청음 경험

AirPods 및 AirPods Pro는 iOS 14을 통해 강력한 기능을 얻는다. 정교한 머리 추적 기술로 구현되는 공간감 오디오 덕분에 AirPods Pro로 극장에 있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지향성 오디오 필터를 적용하고 각 귀가 듣게 되는 주파수를 미묘하게 조절함으로써, 하나의 공간 내에서 실질적으로 모든 공간을 채울 수 있도록 사운드를 배치해 몰입감 넘치는 청음 경험을 제공한다.

자동 기기 전환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Mac) 간에 AirPods 또는 AirPods Pro가 매끄럽게 전환된다. 새로운 손쉬운 사용 기능인 오디오 조정은 작은 소리를 증폭시키고 음악, 영화, 전화 통화 및 팟캐스트 사운드가 더욱 선명하고 깨끗하게 들리도록 오디오를 튜닝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