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셀X㈜롬태크 MOA 체결GO… 우크라이나 FR-ESS 배터리 공급 협력
상태바
㈜유로셀X㈜롬태크 MOA 체결GO… 우크라이나 FR-ESS 배터리 공급 협력
  • 김가람 기자
  • 승인 2021.03.0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유로셀 제공

[G밸리뉴스 김가람 기자] ㈜유로셀(유성운 대표)이 FR-ESS 전문 업체인 롬태크㈜(임병재 대표)와 우크라이나 주파수 조정(FR: Frequency Regulation) ESS 용 고출력(UFC) 배터리 공급에 대한 상호 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로셀은 차세대 2차전지 개발 업체이며, 롬태크㈜는 FR-ESS 전문업체로 PCS 및 배터리를 조합하여 ESS 완제품을 개발 설치할 수 있는 기술 전문 업체로 우크라이나 수력발전소 변전소에 유로셀의 UFC 배터리를 장착한 FR-ESS를 개발하여 설치할 예정이다.

주파수 조정(FR: Frequency Regulation)용 ESS는 순간적으로 수요변동에 따른 주파수 변동을 막고자 운전 중인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조정해 공급 능력을 높이는 게 핵심으로, 기존 발전기보다 주파수 조정 대응력이 신속한 장점이 있다. 고가 배터리 탓에 초기 구축 비용이 높지만 장기적으로 경제성이 높아 미국과 유럽등에서 ESS를 채택한 FR시장이 열리고 있다.

주파수 조정(FR: Frequency Regulation) 용 ESS는 일종의 발전 부가 사업으로 지금까지는 전력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류 전력을 보충하기 위해 발전량의 약 5%를 석탄, LNG 등 고원가 발전기를 가동시켜 공급 능력을 조절해왔다.
하지만 직류 상태로 전력 저장이 가능한 ESS를 이용하면 기존 발전기를 ESS로 대체할 수 있다. 주로 변전소에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순간적인 고출력이 필요하여 4C 이상 최대 8C정도의 고출력을 지원하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즉 배터리 밀도 및 충‧방전 성능이 우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력 낭비를 차단하고, 대용량 시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500MW 기준 년간 3.000~5,000억원 정도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화력 및 가스 발전소 대비 100% 무공해로 환경오염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유로셀의 고출력(UFC: Ultra Fast Charging) 배터리는 세라믹 계열의 음극재를 사용한 배터리로 무엇보다도 4C/8C의 고출력 및 급속 충전을 지원하고, 저온특성이 우수하다. 폭발하지 않는 안정성 및 특별한 관리 유지 비용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획기적으로 5,000 Cycle 이상의 장수명을 지원한다.

롬태크㈜는 우크라이나에 총 212MwH 규모의 FR-ESS를 유로셀 배터리를 이용하여 212컨테이너 분량 264만개를 공급할 계획이다. 납품일정은 2022년 6월부터 공급하여 동년 12월에 납품을 완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