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국대학교
사진=동국대학교

한국금융경제신문=심영범 기자 | 동국대학교는 탁지훈(연구교수), 이창훈(교수), 김상건(교수) 연구팀이 아산병원 황신(외과)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페롭토시스 간 손상 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약물에 의한 간 손상과 독성 물질의 자극은 소포체 기능 장애, 산화적 스트레스를 일으킨다. 연구팀은 nuclear factor-κB essential modulator (NEMO)가 간 손상 과정에서 페롭토시스를 조절하는 인자임을 밝혀냈다.

RNA sequencing, 분자생물학적 분석 및 동물 실험을 통한 연구 성과는 NEMO의 새로운 기능을 규명했으며 항산화 인자인 Nrf2가 NEMO를 조절하는 현상을 증명했다. 

따라서 NEMO가 높아진 동물에서는 산화적 스트레스 및 소포체 스트레스가 조절돼 세포 손상이 감소했고, 이 과정에는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아제 4 (GPX4), 마이크로알앤에이와 Gα12 신호 축이 관여하는 것을 찾아냈다.

이번 성과는 약물 또는 독성 물질에 의한 페롭토시스 간 손상의 원리 규명은 물론, 치료 표적을 제시하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 ‘Theranostics (IF=12.4)’ 3월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