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장재진 위니스트 대표,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왼쪽부터) 장재진 위니스트 대표,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한국금융경제신문=심영범 기자 | 롯데홈쇼핑은 지난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제2차 윈윈 아너스 기념패 수여식’에서 동반성장 우수사례 ‘윈윈 아너스’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윈윈 아너스’는 대기업 등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상생활동을 넘어 협력사 등과 협력해 상호 이익을 얻는 상생활동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우수사례이다. 

반기별로 선정하며, 선정된 활동을 모델화해 상생협력 모범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해 도입됐다. 

롯데홈쇼핑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상생 프로그램 ‘브랜드 엑스포’를 통해 보온용품 판매업체 '위니스트’의 오세아니아 진출을 지원한 성공사례로 유통사 최초로 ‘윈윈 아너스’에 선정됐다.

핫팩 등 보온용품을 판매하는 ‘위니스트’는 하절기 판매 실적 감소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었지만 수출 담당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5월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중소기업 수출상담회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 참가 지원했다. 수출 규모 확대를 위해 우수한 신규 중소기업을 발굴하던 롯데홈쇼핑은 ‘위니스트’ 제품의 수출 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현지화 컨설팅부터 수출 전담팀을 통한 대행 업무까지 오세아니아 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 전과정을 지원했다.

그 결과, ‘위니스트’는 오세아니아(호주, 뉴질랜드) 첫 수출임에도 불구하고, 23만 달러(한화 약 2억9000만원 규모)의 샘플을 수출했다. 이를 계기로 오세아니아 지역 바이어와 지속적인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한편, 북미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