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체험전 ‘리얼 로봇쇼 2015(ReRoS 2015)’가 오는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대구 ‘이월드 83타워’ 특별전시장에서 열린다.

리얼로봇쇼는 미래 로봇시대를 맞아 어린이들이 다양한 종류의 로봇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로, 어린이들의 과학 마인드를 고취하기 위해 마련, 지난해 서울 능동 어린이 회관에서 열려 큰 인기를 모았다.

이번 리얼 로봇쑈2015는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신나는 여름방학 로봇 체험전 : 리얼 로봇쇼 2015 (ReRoS 2015)’라는 이름으로 그동안 TV나 사진으로만 보던 승마 로봇, 도삭면 로봇(짜장면을 만드는 로봇), 물고기 로봇, 탁구 로봇 등 40여종의 최첨단 로봇들이 총 출동,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을 미래 로봇시대로 안내하게 된다.

최근 미국에서 열린 세계재난로봇대회에 출전했던 휴머노이드 로봇들의 재난구조 시범, 휴머노이드 로봇 댄스공연 등의 특별 이벤트 등 풍성한 볼거리도 함께 펼쳐질 계획이다.

▲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리얼로봇쇼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로봇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로봇신문>

특히 로봇을 이용해 학습과 교육, 문화, 놀이가 한데 어우러진 전시 체험전 ‘로봇 빌리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을 보인다.

또 중국에서 화제를 모았던 도삭면 로봇, 미국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탁구 로봇, 일본에서 개발된 외로운 노인분들을 위한 심리치료 로봇 등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특별 제작된 실내 수족관에서는 유유히 헤엄치는 물고기 로봇을 어린이들이 직접 조종해 볼 수도 있다.

일반 체험존에서는 교육용 로봇, 서비스 로봇, 스포츠‧레저용 로봇 등 5개 분야별로 3D 프린터, 유리창이나 집 청소 등에 사용되는 각종 청소로봇, 무인항공기 드론, 승마로봇, 썰매로봇, 탑승로봇, 그림 그리는 로봇, 얼굴 로봇, 휴머노이드 축구 로봇, 캔디 로봇 등 40여종의 로봇들이 등장해 어린이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누구나 친근하게 즐길 수 있는 로봇 축구 게임기, 테니스 게임기, 복싱 로봇 등 다양한 로봇 게임기들도 체험할 수 있다.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로봇을 직접 배우고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국내 교육용 로봇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레고에듀케이션과 엠텍이 마련한 부스에서는 다양한 교육용 로봇들을 직접 배우고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교실이 운영된다.

‘드론 교육 및 미션 체험장’도 별도로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최근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장 핫한 아이템인 무인비행기(드론)에 대한 비행 교육 및 미션 수행을 해 볼 수 있다.

행사 관계자는 “지난해 서울에서 어린이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리얼로봇쇼 행사는 올해에도 우리 아이들이 현재의 로봇기술을 파악하고 앞으로 어떻게 그 기술이 발전해 나갈지, 또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 로봇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스스로 배우고 깨우칠 수 있는 중요한 현장 학습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쇼2015는 로봇신문(www.irobotnews.com) 주최, 대구 이월드·83타워·로봇신문 주관, 대구광역시·한국로봇산업진흥원 후원으로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realrobotshow.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