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에 거주하는 박모씨는 ‘OOO치킨 첫 행사 만원 할인 쿠폰 제공’이라는 문자를 받았다. 악성 앱으로 인식하지 못한 박 씨는 해당 웹사이트를 클릭해 앱을 설치했고 실행되지 않자 별다른 의심 없이 사이트를 종료했다. 이후 요금청구서에는 게임머니 구매 용도로 20만원이 결제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박 씨는 깜짝 놀라 이를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이하 금융감독원 신고 사례)

이렇게 스마트폰을 누구나 사용하게 되면서 이제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가 모바일에서도 위험해진지 오래다. 다양해진 전기통신금융사기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금감원에서 소개한 대처방법을 통해 살펴봤다.

금융거래정보 요구는 대응할 필요 없어…

전화로 개인정보를 묻거나 범죄사건에 연루돼 있다고 알리는 경우는 없다. 계좌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를 묻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번호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절대 응하지 말아야 한다.

현금지급기로 가라고 유도하면 보이스피싱

현금지급기를 이용해 세금, 보험료 등을 환급해 준다는 경우 계좌안전조치를 취해주겠다면서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이다.

텔레뱅킹 사전지정번호제…번호조작에 유의해야

사전에 등록된 특정 전화번호로만 텔레뱅킹을 할 수 있는 ‘텔레뱅킹 사전지정번호제’에 가입돼 있더라도 완전히 안전한 것이 아니다. 인터넷 교환기를 통해 발신번호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이 사실을 이용해 “사전지정번호제에 가입했기 때문에 본인 외에는 텔레뱅킹을 이용할 수 없다”고 피해자를 안심시킨다.

개인‧금융거래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해도 의심

정보 유출이 심해지면서 개인‧금융거래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 보이스피싱도 적지 않다. 전화, 문자메시지, 인터넷메신저의 내용의 진위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 피싱을 당했을 경우 신속한 신고가 가장 중요하다.

피해를 당했다면 신속하게 대응해야…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바로 경찰청 112콜센터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로 신속히 사기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요청해야 한다. 또 유출된 금융거래정보는 즉시 폐기하는 것이 좋다.

묻지마 홈페이지 클릭은 피해의 지름길

문자메시지 혹은 이미지로 발송된 금융회사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는 반드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정확한 주소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보통 피싱사이트는 정상적인 주소가 아니라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시행 중

각 은행에서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는 공인인증서 재발급 인터넷 뱅킹을 통한 자금 이체 시 본인 확인을 강화해 피싱을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제도다.

더불어 금감원에서는 현재 금융사기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피해자금에 대한 신속지급정지제도를 올해 3월에 도입하고, 의심계좌 모니터링을 통한 선 지급정지 조치를 5월부터 활성화했다. 청구인출을 시도하는 경우에도 각 금융사 영업점에서 수사 당국의 현행범 검거에 적극 협력토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홈페이지에 보이스피싱 체험관 홈페이지에 마련해 사기전화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다.

한편, 금감원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 중 금융사기 피해는 1천564억원(피싱사기 992억원, 대출사기 572억원)으로 지난해 하반기 2천23억원에 비해 459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